1. BMW F10 RDC 레트로핏 소개
- 이 가이드는 BMW F10 RDC 레트로핏을 하는 방법에 대한 상세 메뉴얼 입니다.
- BMW F10 시리즈에 RDC (Reifen Druck Control)는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 RDC는 실시간 타이어 공기압 정보를 제공하여 안전성, 연비 효율성 및 타이어 수명을 향상시킵니다.
- 일부 F10 모델은 출고 시 이 기능이 장착되어 있지 않을 수 있지만, 성공적으로 레트로핏할 수 있습니다.
- 이 가이드는 F10 시리즈에 공장 출고 시 TPMS 센서가 설치되지 않은 차량에 RDC (Reifen Druck Control)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장착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2. BMW F10 RDC 레트로핏 장점
- 향상된 안전성 : 실시간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은 공기압 손실을 경고하여 잠재적인 타이어 파손을 예방하고 특히 고속 주행 시 핸들링 안정성을 향상시킵니다.
- 연비 효율성 향상 : 적정 타이어 공기압 유지는 구름 저항을 최적화하여 연비 향상으로 이어집니다.
- 타이어 수명 연장 : 적정 타이어 공기압은 불균형한 마모를 줄여 타이어 수명을 연장합니다.
- 조기 누출 감지 : RDC는 눈에 띄지 않을 수 있는 느린 누출을 감지하여 적시에 수리하고 타이어 손상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합니다.
- 편의성 및 안심감 : 수동 타이어 공기압 점검의 필요성을 없애고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안심감을 제공합니다.
- 순정 시스템 완벽 통합 : BMW iDrive 시스템과 완벽하게 통합되어 대시보드에 타이어 공기압 정보를 표시합니다.
- DIY 만족감 및 비용 절감 : 고가의 딜러 장착 비용을 절감하고 DIY를 통해 성취감과 만족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BMW F10 RDC 레트로핏 부품 목록
- 이 섹션에서는 BMW F10 RDC에 필요한 모든 부품을 자세히 살펴보고, 각 부품의 기능과 특성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정보를 통해 여러분이 필요한 부품을 정확히 이해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 레트로핏 과정중에 필요한 각 부품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RDC 컨트롤 유닛 (RDC 모듈)은 휠 센서로부터 신호를 수신하고 처리하는 RDC 시스템의 중앙 처리 장치입니다.
- TPMS 휠 센서 (타이어 공기압 센서)는 각 휠 내부에 설치되는 센서로, 타이어 공기압과 온도를 측정하고 데이터를 무선으로 전송합니다.
부품 번호 (Part Number) | 부품명 (Part Name) | 수량 | 비고 |
---|---|---|---|
36106881433 | RDC 제어 모듈 | 1개 | 중고 구입시 커넥터가 포함된 부품으로 구입추천 |
36106798872 | TPMS 센서 | 4개 | 정품 보다 OEM 부품 추천 (Huf, Autel……) |
61138365356 | 유니버설-소켓 하우징 | 1개 | |
61130005199 | 소켓 접점 MQS ELA, 케이블 포함 | 2개 | |
61130006665 | 소켓 접점 MQS ELA, 케이블 포함 | 2개 |





👍 추천 : OEM TPMS로는 Huf Tpms 추천드립니다
4. BMW F10 RDC 레트로핏 순서 및 절차
: 레트로핏 순서 및 절차는 매우 중요합니다. 각 단계에서 주의해야 할 사항과 팁을 제공하여 여러분이 성공적으로 설치를 완료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이 과정은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며, 단계별로 진행해야 합니다
✅ 설치 방법
⚠️ 주의사항 :
- 예를 들어, 탈거 과정에서 부품을 손상시키지 않도록 해야 하며, 이를 위해 적절한 도구를 사용하고, 매뉴얼에 따라 안전하게 작업해야 합니다.
- 조립 과정에서도 모든 부품이 제대로 장착되었는지 확인해야 하며, 중간 중간 점검을 통해 누락된 부분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최종 조립이 매끄럽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1. 배터리 분리: 차량의 전기 부품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항상 배터리의 음극 단자를 분리하십시오.
2. 뒤범퍼 탈거 : 사이렌 센서 설치를 위해 뒤범퍼를 탈거 합니다
3. RDC 모듈 설치: 뒤 범퍼 오른쪽 측면의 커버를 탈거하고 RDC 모듈를 설치합니다.

5. 타이어 작업 : 기존 휠 밸브를 TPMS 센서 장착형으로 교체(센서를 휠 내부에 고정 :토크: 4–6 Nm).
6. 연결 확인 : 배터리를 다시 연결하기 전에 모든 연결이 안전하고 올바른지 주의 깊게 확인하십시오.
✅ 배선도(Diagram)
: 배선도는 레트로핏 과정에서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각 전선의 연결 상태를 확인해야 하며, 잘못 연결된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 핀 재구성 및 연결
: 핀이 재구성되는 방식은 모델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해당 모델에 적합한 핀 재구성 방법을 항상 참고해야 합니다. 이 과정이 레트로핏 있어 가장 중요합니다.
RDC 제어 모듈 | 후방카메라 모듈(TRSVC) | 퓨즈박스(Fuze Box) |
---|---|---|
A66*1B 2번 | F139 Z2*7B 8번 | |
A66*1B 1번 | A167*2B 6번 | |
A66*1B 3번 | A167*2B 5번 | |
A66*1B 4번 접지 |
✅ 조립
- 모든 부품을 역순으로 재조립
- 배터리 재연결
5. BMW F10 RDC 레트로핏 코딩
✅ E-Sys Coding
- 코딩 과정은 레트로핏의 마지막 단계로, 모든 모듈이 올바르게 인식되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이 단계에서 컴퓨터와 차량의 연결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E-Sys 코딩을 통해 모듈을 프로그래밍하면, 각 기능이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
- VO 코딩(Vehicle Order Coding)은 BMW 차량의 구성 옵션(FA, Fahrzeug-Order)을 수정하여 새로운 기능을 활성화하거나 기존 모듈을 변경하는 과정입니다
- (1) FA 코드 추가 (2VB 추가)
- E-SYS에서 “Expert Mode” -> “Coding”으로 이동합니다.
- “Read FA”를 클릭합니다.
- “FA”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Edit FA”를 선택합니다.
- “FA” -> “FDL_VO”를 확장합니다.
- 일련의 코드가 포함된 행을 찾습니다.
- 이 문자열에 6FL과 6VC를 추가합니다.
- “체크 표시” 아이콘을 클릭하여 FA를 저장합니다.
- “파일” -> “저장”을 클릭합니다.
- (2) 차량에 FA 쓰기
- “Coding”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 “Write FA FP”를 클릭합니다.
- (3) ECU 초기화 코딩
- “Expert Mode” -> “Coding”으로 이동합니다.
- “RDC”모듈에 CAFD File 추가.
- “HU-CIC(HU-NBT)”, “ICM”, “DSC”, “KOMBI(DKOMBI)”, “FRM”,”RDC”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Code”를 선택합니다.
✅ I-Drive 초기화
- iDrive → 차량 설정 → 타이어 초기화 수행.
6. 테스트 및 문제 해결
: 마지막으로, 레트로핏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미리 예측하고 대처 방법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여러분의 작업이 더욱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또한 설치 완료 후 모든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기능 확인:
- 센서 인식 확인
- iDrive에서 각 휠의 공기압 수치 표시 확인.
- iDrive에서 각 휠의 공기압 수치 표시 확인.
- 경고 테스트
- 한쪽 타이어 공기압을 20% 이상 낮춘 후 경고 등점화 확인.
- 한쪽 타이어 공기압을 20% 이상 낮춘 후 경고 등점화 확인.
- 자동 초기화
- 2km 이상 주행 후 공기압 데이터 자동 갱신 확인.
- 2km 이상 주행 후 공기압 데이터 자동 갱신 확인.
- 센서 인식 확인
- 오류 발생 시:
- 센서 미인식 : 배터리 방전 (수명: 5–7년)->TPMS 센서 교체
- iDrive 미표시 : VO 코딩 및 배선 재확인.
- 센서 미인식 : 배터리 방전 (수명: 5–7년)->TPMS 센서 교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