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F10 NBT 레트로핏 가이드입니다. BMW F10 CIC(Car Information Computer)에서 NBT(Next Big Thing)로의 레트로핏은 차량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구형에서 신형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과정입니다. NBT는 2012년경부터 BMW에서 도입된 차세대 iDrive 시스템으로, CIC보다 훨씬 향상된 기능과 성능을 제공합니다. NBT 레트로핏은 여러 모듈을 바꿔야 하고 핀 배열 재구성과 배선 작업이 매우 복잡합니다. 상세한 설명이 어려워서 레트로핏이 가능하다는 부분에 초점을 맞춰 다루어보고자 합니다.
CIC vs NBT 비교
CIC: 2008~2012년 사용, 80GB HDD, 기본적인 네비게이션 기능
NBT: 2012년 이후 사용, 200GB HDD, 향상된 그래픽, 빠른 프로세싱
2. 레트로핏 장점
성능 향상
더 빠른 시스템 속도: NBT는 CIC 대비 훨씬 빠른 프로세서 탑재
향상된 그래픽: 더 선명하고 현대적인 UI/UX
대용량 저장공간: 200GB vs 80GB (2.5배 증가)
추가 기능
BMW Apps: 스마트폰 연동 애플리케이션
3D 맵: 입체적인 네비게이션 표시
Video in Motion (VIM): 주행 중 비디오 시청 가능
M-Lap Timer: M 모델 전용 랩타임 측정 (해당 모델)
실시간 파워/토크 미터: 엔진 성능 실시간 표시
향상된 음성인식: 더 정확한 음성 컨트롤
호환성 확장
최신 지도: 더 빈번한 지도 업데이트 지원(2025년 지도 업데이트 가능)
스마트폰 연동: 향상된 블루투스 및 USB 연결
카메라 시스템: 후방/측면 카메라 지원 향상
3. 부품 목록
부품 번호 (Part Number)
부품명 (Part Name)
수량
비고
NBT 헤드유닛 (HU_NBT)
1개
65509289008
NBT 디스플레이
1개
65829350723
NBT iDrive 컨트롤러
1개
CIC 컨트롤러: K-Kan 통신 NBT컨트롤러: K-Kan2 통신
61119339598
APIX 케이블
1개
순정 사용 권장
ZGW2 4SK, 4SK
1개
기존 ZGW Most 사용 않함
ICM 3.4, 5.4
1개
순정 내비에 필요한 자이로 센서가 내장된 후기형 ICM
다이버 시티 모듈
1개
NBT 헤드유닛은 라디오 수신을 위해 FM2 추가됨
블루투스 안테나
1개
Combox 블루투스 기능이 NBT 헤드유닛으로 통합
MOST 루프 커넥터
2개
FAKRA 케이블
FM2 다이버 시티 모듈 용도
배선(0.35mm², 0.5mm²,…)
커넥터(4핀, ….)
소켓 터미널
4. 레트로핏 순서 및 절차
4.1 사전 준비
차량 정보 확인
VIN 번호 기록
생산 연도 확인 (Pre-LCI vs LCI)
기존 옵션 코드 확인
FA (Vehicle Order) 백업
필요 도구
BMW ISTA/E-sys 소프트웨어
ENET 케이블
기본 공구 세트
멀티미터
4.2 하드웨어 설치 순서
단계 1: 기존 CIC 헤드유닛 제거
배터리 음극 단자 분리
트림 패널 제거
CIC 헤드유닛 분리
기존 디스플레이 제거
iDrive 컨트롤러 분리
NBT 헤드유닛에 맞게 핀 재구성 및 배선(블루투스,AUX,MIC,USB,FM2)
NBT 컨트롤러에 맞게 핀 재구성
단계 2: NBT 헤드유닛 설치
NBT 헤드유닛 장착
NBT 디스플레이 설치
APIX 케이블 연결
NBT iDrive 컨트롤러 설치
단계 4: ICM 모듈 제거 및 설치
기존 ICM 제거
새로운 ICM에 맞게 핀 재구성
새로운 ICM 설치
단계 5: ZGW 모듈 제거 및 설치
기존 ZGW 제거
기존 ZGW 사용하던 Most 라인은 Most 루프로 변경
새로운ZGW2에 맞게 핀 재구성
새로운 ZGW2 설치
단계 6: Combox 제거
Combox ZGW 제거
기존 Combox 사용하던 Most 라인은 Most 루프로 변경
단계 7: 다이버시티 모듈 제거 및 설치
기존 다이버시티 모듈 제거
NBT 헤드유닛의 FM2 FAKRA 케이블을 새로운 다이버시티 모듈에 연결
새로운 다이버시티 모듈 설치
5. 배선도 및 핀 구성
: 배선도 및 핀 구성은 레트로핏 과정에서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각 전선의 연결 상태를 확인해야 하며, 잘못 연결된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모듈 핀아웃과 배선도를 참고로 배선 연결을 하시면 됩니다.
CIC 헤드유닛 핀 아웃
NBT 헤드유닛 핀 아웃
iDrive 컨트롤러 핀아웃(CIC,NBT)
K-KAN2 배선도
: HeadUnit(A42), Controller(A88) 모듈의 K-KAN2_H,K-KAN2_L 라인이 ZGW2(A51)으로 연결 됩니다.
CIC ICM 핀아웃
NBT ICM 핀아웃
5. 코딩
E-Sys Coding
코딩 과정은 레트로핏의 마지막 단계로, 모든 모듈이 올바르게 인식되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이 단계에서 컴퓨터와 차량의 연결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Sys 코딩을 통해 모듈을 프로그래밍하면, 각 기능이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
VO 코딩(Vehicle Order Coding)은 BMW 차량의 구성 옵션(FA, Fahrzeug-Order)을 수정하여 새로운 기능을 활성화하거나 기존 모듈을 변경하는 과정입니다
(1) FA 코드 추가 (6NK 추가)
E-SYS에서 “Expert Mode” -> “Coding”으로 이동합니다.
“Read FA”를 클릭합니다.
“FA”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Edit FA”를 선택합니다.
“FA” -> “FDL_VO”를 확장합니다.
일련의 코드가 포함된 행을 찾습니다.
이 문자열에 6FL,6VC를 삭제합니다.
이 문자열에 6NK를 추가합니다.
“체크 표시” 아이콘을 클릭하여 FA를 저장합니다.
“파일” -> “저장”을 클릭합니다.
(2) 차량에 FA 쓰기
“Coding”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Write FA FP”를 클릭합니다.
(3) ECU 초기화 코딩
“Expert Mode” -> “Coding”으로 이동합니다.
“NBT”모듈에 CAFD File 추가.
“ZGW2”,”ICM” “NBT”,”CAS”,”KOMBI”,’SZL’,”FRM”,”HUD”,”JBE”,”ZBE”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Code”를 선택합니다
2 comments
I very delighted to find this internet site on bing, just what I was searching for as well saved to fav
Thanks for stopping by! We’re glad you enjoyed your vis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