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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F10 ACC(Adaptive Cruise Control) 레트로핏

by monf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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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레트로핏 소개

이 가이드는 BMW F10 ACC(Adaptive Cruise Control) 레트로핏을 하는 방법에 대한 상세 메뉴얼 입니다. F10의 기본 정속 주행 기능은 앞차와의 차간거리 유지가 안되어 고속도로 주행시 불편함을 느껴 레트로핏을 하게 되었습니다. Adaptive Cruise Control (ACC)는 BMW F10의 고급 주행 보조 시스템으로, 레이더를 이용하여 앞차와의 거리를 자동으로 유지하며 Stop & Go 기능까지 제공합니다. 전기형 F10 (2010-2013)에서는 이 기능이 옵션으로 제공되지 않았거나 제한적이었기 때문에, 레트로핏을 통해 최신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개요

  • VO 코드: 5DF (ACC with Stop & Go)
  • 주요 기능: 적응형 크루즈 컨트롤, 전방 충돌 경고, 자동 긴급 제동
  • 작동 범위: 0-200km/h (Stop & Go 포함)
  • 센서: 77GHz 장거리 레이더
  • 통신: S-CAN 네트워크

Pre-LCI vs LCI 차이점

  • Pre-LCI (2010-2013): 기본적으로 ACC 미제공 또는 제한적 기능
  • LCI (2013-2016): ACC, TJA (Traffic Jam Assist) 등 고급 기능 제공
  • 하드웨어 차이: ICM, DSC, 레이더 센서, 스티어링 휠 등

2. 장점

안전성 향상

  • 적응형 속도 제어: 앞차와의 안전거리 자동 유지
  • Stop & Go: 정체 구간에서 완전 정지 후 자동 재출발
  • 전방 충돌 경고 (FCW): 충돌 위험 감지 시 경고 및 자동 제동

편의성 증대

  • 피로 감소: 장거리 운전 시 운전자 피로도 대폭 감소
  • 정체 구간 편의: 교통 체증에서 자동 추종 주행
  • 정밀한 속도 제어: 레이더 기반 정확한 거리 측정

차량 가치 향상

  • 최신 안전 기술: 현대적 안전 기준에 부합
  • 리세일 가치: ACC 장착으로 중고차 가치 상승
  • BMW 순정 기술: OEM 품질과 완벽한 통합

3. 부품 목록

핵심 제어 모듈

DSC (Dynamic Stability Control) – ACC 지원 버전

부품 번호 (Part Number)부품명 (Part Name)수량비고
34516852813DSC with ACC1개

DSC 업그레이드 이유:

  • ACC 기능을 위한 추가 압력 센서 내장
  • Stop & Go 기능을 위한 향상된 제동 제어

ICM (Integrated Chassis Management)

부품 번호 (Part Number)부품명 (Part Name)수량비고
34526886189ICM1개V3.4
34526882965ICM1개V5.4 (권장)

레이더 센서 (FRR – Front Radar)

부품 번호 (Part Number)부품명 (Part Name)수량비고
66316860182전기형 ACC Radar Sensor 1개
66316876327후기형 ACC Radar Sensor 1개
66318047454레이더 브라켓 (M-Sport)1개M스포츠 범퍼용
66316775361레이더 브라켓1개순정 범퍼용
07146777838ACC 브라켓 고정 볼트
(M5X10-ZNNID SW)
4개
66316777308브라켓 고정 리벳(D = 4MM)3개

스티어링 휠 및 버튼

스티어링 휠 버튼 (MFL)

부품 번호 (Part Number)부품명 (Part Name)수량비고
61319229485스티어링 휠 버튼1개후기형 스포츠 핸들
61319276224스티어링 휠 버튼1개후기형 스포츠 핸들(TJA)
61317849412스티어링 휠 버튼1개M 핸들
61317847654스티어링 휠 버튼1개M 핸들(TJA)

대시보드 스위치

부품 번호 (Part Number)부품명 (Part Name)수량비고
61319279306ACC Switch Panel1개

추가 부품

부품 번호 (Part Number)부품명 (Part Name)수량비고
51117903901앞범퍼 레이더 그릴1개레이더 장착용



4. 레트로핏 순서 및 절차

4.1 사전 준비 및 호환성 확인

차량 상태 점검

  1. 빌드 데이트 확인
    • 2010-2013: 완전 레트로핏 필요
    • 2013 후반: 일부 하드웨어 사전 장착 가능
  2. 기존 옵션 확인
    • CIC/NBT : 헤드유닛 버전
    • KAFAS2 장착 여부 확인
    • DSC 버전: 현재 DSC 모듈 타입
    • EPS: 전동 파워 스티어링 (TJA 필요)

필요 도구 및 장비

  • BMW ISTA/D, ISTA/P (진단 및 프로그래밍)
  • E-SYS (코딩 소프트웨어)
  • ENET 케이블
  • 브레이크 블리딩 장비 (필수)
  • 기본 공구 및 lift

4.2 설치 순서

: 레트로핏 순서 및 절차는 매우 중요합니다. 각 단계에서 주의해야 할 사항과 팁을 제공하여 여러분이 성공적으로 설치를 완료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이 과정은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며, 단계별로 진행해야 합니다

Phase 1: DSC 교체 (가장 중요하고 위험한 작업)⚠️ 정비소 작업 권장

  1. 사전 준비
    • 배터리 분리
    • 브레이크 오일 준비 (DOT 4)
    • 차량 안전 고정
  2. DSC 제거
    • 엔진룸 내 DSC 유닛 위치 확인
    • 브레이크 라인 분리 (오일 유출 주의)
    • 전기 커넥터 분리
    • 기존 DSC 유닛 제거
  3. 새 DSC 설치
    • ACC 지원 DSC 유닛 장착
    • 브레이크 라인 연결
    • 전기 커넥터 연결 (47핀 확인)
  4. 브레이크 시스템 블리딩
    • 1차 블리딩: 기본 브레이크 회로
    • 압력 테스트 및 기능 확인

Phase 2: ICM 교체

  1. ICM 위치: 센터 콘솔 하부 (팔걸이 아래)
  2. 제거 및 설치
    • 내장재 분해
    • 전기 커넥터 분리
    • 새 ICM V3.4 또는 V5.4 설치
    • 커넥터 재연결

Phase 3: 레이더 센서 설치

  1. 프론트 범퍼 분해
    • 범퍼 완전 제거
    • 레이더 장착 위치 확인
  2. 레이더 센서 장착
    • 브래킷 설치 (M-Sport 전용 브래킷 주의)
    • 레이더 센서 고정
    • 정확한 각도 및 높이 조정
  3. 배선 작업
    • S-CAN 케이블을 ICM까지 배선
    • KAFAS2까지 연장 (TJA 사용 시)
    • 전원 및 접지 연결

4.3 스티어링 휠 버튼 교체

MFL 버튼 교체

  1. 에어백 분리 ⚠️ 안전 주의
    • 배터리 분리 후 15분 대기
    • 에어백 T50 볼트 제거
    • 커넥터 분리
  2. 버튼 교체
    • 기존 크루즈 버튼 제거
    • ACC 버튼 세트 설치
    • 배선 연결 확인


5. 배선도 및 핀 구성

: 배선도는 레트로핏 과정에서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각 전선의 연결 상태를 확인해야 하며, 잘못 연결된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배선도와 핀아웃을 참고로 배선 연결을 하시면 됩니다.

배선도

핀 재구성 및 연결

: 핀이 재구성되는 방식은 모델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해당 모델에 적합한 핀 재구성 방법을 항상 참고해야 합니다. 이 과정이 레트로핏 있어 가장 중요합니다.

ACC RadarICMKAFAS2퓨즈박스
B202*1B 핀 1번F46(5A) Z1*7B 핀 3번
B202*1B 핀 3번A78*2B의 핀 32번(S_CAN_H)A56*1B 핀 3번
(S_CAN_H)
B202*1B 핀 6번A78*2B의 핀 33번(S_CAN_L)A56*1B 핀 4번
(S_CAN_L)
B202*1B 핀 8번(접지)



5. 코딩

 E-Sys Coding

  • 코딩 과정은 레트로핏의 마지막 단계로, 모든 모듈이 올바르게 인식되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이 단계에서 컴퓨터와 차량의 연결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E-Sys 코딩을 통해 모듈을 프로그래밍하면, 각 기능이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
  • VO 코딩(Vehicle Order Coding)은 BMW 차량의 구성 옵션(FA, Fahrzeug-Order)을 수정하여 새로운 기능을 활성화하거나 기존 모듈을 변경하는 과정입니다
  • (1) FA 코드 추가 (5DF)
    • E-SYS에서 “Expert Mode” -> “Coding”으로 이동합니다.
    • “Read FA”를 클릭합니다.
    • “FA”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Edit FA”를 선택합니다.
    • “FA” -> “FDL_VO”를 확장합니다.
    • 일련의 코드가 포함된 행을 찾습니다.
    • 5DF: Adaptive Cruise Control with Stop & Go
    • 이 문자열에 5DF를 추가합니다.
    • “체크 표시” 아이콘을 클릭하여 FA를 저장합니다.
    • “파일” -> “저장”을 클릭합니다.
  • (2) 차량에 FA 쓰기
    • “Coding”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 “Write FA FP”를 클릭합니다.
  • (3) ECU 초기화 코딩
    • “Expert Mode” -> “Coding”으로 이동합니다.
    • “FRR”모듈에 CAFD File 추가.
    • “DSC”, “ICM”, “CIC or NBT”, “KOMBI”, “FRR”,”HUD”,”SZL”,”JBE”,”FRM”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Code”를 선택합니다

  ISTA 초기화 및 Calibration

ICM 초기화

  1. Service Functions → Chassis
  2. ICM Initialization
  3. Ride Height Adjustment
  4. Sensor Calibration
  5. ACC System Test

레이더 캘리브레이션

  1. Service Functions → Driver Assistance
  2. FRR Calibration
  3. Target Detection Test
  4. System Valid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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