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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LCW 차선 변경 경고 기능 개요!

by monf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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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부터 BMW LCW 차선 변경 경고 기능 개요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차선 변경 경고(SWW)는 새로운 운전자 지원 시스템입니다. 차선 변경 경고는 차선을 변경할 때 운전자를 지원합니다. 이를 위해 차선 변경 경고는 2개의 레이더 센서를 사용하여 차량 뒤와 옆의 교통 상황을 모니터링합니다.

✅ 차선 변경 경고에는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 차선 변경 경고는 차선 변경이 위험으로 이어질 수 있는 교통 상황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운전자에게 2단계로 알림 및 경고를 제공합니다(외부 미러의 경고등, 스티어링 휠의 진동).
  • 이런 종류의 교통 상황은 예를 들어 차량이 후방에서 고속으로 접근할 때 발생합니다. 특히 어둠 속에서는 운전자가 이런 상황을 정확하게 평가할 수 없습니다. 레이더 센서는 조명 조건과 전혀 독립적으로 작동합니다.
  • 다른 차량이 사각 지대에 있는 경우 또 다른 위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는 특히 조심하는 경우에만 위험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차선 변경 경고의 레이더 센서는 주변 주행 차선의 다른 차량을 감지하여 자신의 차량 중앙 부근까지 감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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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선 변경 경고가 있는 교통 상황

번호설명번호설명
1좌회전 방향 지시등 켜짐2운전석 측 외부 거울의 경고등이 강한 세기로 깜박입니다.
3앞 좌석 승객 측 외부 거울의 경고등이 약한 강도로 깜박입니다.4핸들이 진동합니다
5차선 변경 경고 기능이 있는 차량6차량이 차선 변경 구역 내 우측 주행 차선에서 동일한 속도로 주행 중입니다.
7차량이 차선 변경 구역 내 좌측 주행 차선에서 더 높은 속도로 주행 중입니다.8차선 변경 구역
9외부 거울의 사각지대

간략한 구성 요소 설명

차선 변경 경고(SWW)에 대한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지원 시스템 작동 시설

운전자 지원 시스템 작동 시설의 버튼은 차선 변경 경고를 켜거나 끄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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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시 F01

번호설명번호설명
1운전자 지원 시스템 제어판2차선 변경 경고 버튼
3브레이크 어시스트 버튼4차선 이탈 경고 버튼
5BMW 나이트 비전 버튼6버튼, 헤드업 디스플레이

예시 F01:

제어판은 로컬 상호 연결 네트워크(LIN) 버스를 통해 풋웰 모듈(FRM)에 연결됩니다. FRM에서 ICM(Integrated Chassis Management)을 위한 제어 장치로 가는 버스 신호는 버튼 작동에 대한 정보를 알려줍니다. ICM 제어 장치는 시스템이 문제 없이 작동하는 경우에만 차선 변경 경고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런 다음에야 버스 신호를 통해 풋웰 모듈(FRM)로 전달하여 버튼의 기능 표시등을 활성화하는 긍정적인 확인이 이루어집니다. 시스템에 오류가 있는 경우 키를 눌러도 기능 표시등은 꺼진 상태로 유지됩니다. 이를 통해 운전자는 차선 변경 경고를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 그래픽은 향상된 버전의 지원 시스템의 작동 기능을 보여줍니다.

운전자 지원 시스템 작동 시설은 위험 경고 버튼 옆의 센터 콘솔에 있습니다. 운전자 지원 시스템 작동 시설은 6핀 플러그 연결을 통해 연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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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시 F15

번호설명번호설명
1지원 시스템 작동 시설2위험 경고 스위치
36핀 플러그 연결

차선 변경 경고는 운전자 지원 시스템 작동 시설의 버튼을 통해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여행 시작 시 모든 운전자 지원 시스템이 활성화됩니다.

예시 F15:

운영 시설은 로컬 상호 연결 네트워크 버스를 통해 Body Domain Controller(BDC)에 연결됩니다. BDC에서 Integrated Chassis Management(ICM)를 위한 제어 장치로 가는 버스 신호는 버튼 작동에 대한 정보를 알려줍니다. ICM 제어 장치는 시스템이 문제 없이 작동하는 경우에만 차선 변경 경고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런 다음에야 Body Domain Controller(BDC)로 가는 버스 신호를 통해 버튼의 기능 표시등을 활성화하는 긍정적인 확인이 이루어집니다. 시스템에 오류가 있는 경우 키를 눌러도 기능 표시등은 꺼진 상태로 유지됩니다. 이를 통해 운전자는 차선 변경 경고를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SWW: 차선 변경 경고를 위한 마스터 제어 장치

  • 지침 : F15부터 차선 변경 경고의 마스터 컨트롤 유닛은 왼쪽 뒤에 있습니다. 다른 차량의 경우 오른쪽 뒤에 있습니다.

차선 변경 경고(SWW)의 SWW 제어 장치는 동시에 레이더 센서(24GHz)와 제어 장치입니다. 제어 장치는 범퍼 브라켓 바로 위 뒤쪽에 설치됩니다. 외부에서 레이더 센서는 보이지 않고 범퍼로 덮여 있습니다.

레이더 센서는 대부분 날씨와 관계없이 작동합니다. 확실한 감지 거리는 약 60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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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시 F01

번호설명번호설명
1차선 변경 경고를 위한 SWW 제어 장치(마스터 컨트롤러)2장착 볼트
312핀 플러그 연결

마스터 제어 장치만이 제어 장치 주소와 진단 주소를 가지고 있으므로 제어 장치입니다.

레이더 센서의 목적은 레이더파를 생성하고 보내는 것입니다. 통합 수신 회로가 있습니다. 신호는 평평한 안테나를 통해 송수신됩니다.

레이더 센서의 마운트는 기계적으로 조정할 수 없습니다. 레이더 센서를 기계적으로 조정하는 대신(예: 능동 크루즈 컨트롤의 장거리 센서와 같은 방식) 진단을 통해 교정 각도를 저장해야 합니다.

차선 변경 경고, 슬레이브

  • 지침 : F15부터 차선 변경 경고의 슬레이브는 오른쪽 뒤에 있습니다. 다른 차량의 경우 왼쪽 뒤에 있습니다.

차선 변경 경고(SWW)의 슬레이브는 전적으로 레이더 센서이며 제어 장치가 아닙니다. 그러나 이 레이더 센서는 프로그래밍 가능한 메모리와 별도의 프로세서를 가지고 있습니다. 레이더 센서는 범퍼 지지대 위의 왼쪽 뒤쪽에 설치됩니다. 외부에서 레이더 센서는 보이지 않고 범퍼로 덮여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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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시 F01

번호설명번호설명
1차선 변경 경고, 슬레이브2장착 볼트
312핀 플러그 연결

레이더 센서의 목적은 레이더파를 생성하고 보내는 것입니다. 통합 수신 회로가 있습니다. 신호는 평평한 안테나를 통해 송수신됩니다.

레이더 센서의 마운트는 기계적으로 조정할 수 없습니다. 레이더 센서를 기계적으로 조정하는 대신(예: 능동 크루즈 컨트롤의 장거리 센서와 같은 방식) 진단을 통해 교정 각도를 저장해야 합니다.

레이더 센서는 부착 지점으로 구분됩니다. 이렇게 하면 혼동될 수 없습니다.

외부 거울의 경고등

왼쪽과 오른쪽 외부 미러 모두 삼각형 경고등이 들어 있습니다. 경고등은 다양한 강도로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Integrated Chassis Management(ICM)용 제어 장치는 필요한 강도와 함께 요청을 Footwell Module(FRM)로 보냅니다. 각 외부 미러의 전자 장치에 대한 요청은 LIN 버스를 통해 전달됩니다. 펄스 폭 변조 활성화는 경고등의 LED를 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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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시 F01

번호설명번호설명
1외부 거울2경고등

차량이 후방의 위험 범위에 있을 때 방향 지시등을 설정하면, 미러 하우징에서 경고등이 깜박입니다(강도 다름).

F15부터: 밤에는 레인-라이트-솔라-응축 센서의 신호를 통해 경고등이 희미하게 켜집니다. 레인-라이트-솔라-응축 센서는 바디 도메인 컨트롤러(BDC)에 연결됩니다.

차선 변경 경고 기능은 약 30km/h부터 경고를 낼 수 있습니다.

핸들의 진동 액추에이터

진동 액추에이터는 스티어링 휠의 스포크에 장착됩니다. 진동 액추에이터는 스티어링 휠을 진동시키는 작업을 합니다. 운전자 지원 시스템 ‘차선 이탈 경고’ 및 ‘차선 변경 경고’는 이 진동을 사용하여 운전자에게 위험한 상황에 대해 경고합니다.

스티어링 휠 모듈은 스티어링 휠 내부에도 들어 있어 진동 액추에이터를 작동시킵니다. 진동 액추에이터 작동 요청은 Integrated Chassis Management(ICM)에서 FlexRay를 통해 스티어링 컬럼 스위치 클러스터로 전송됩니다. 스티어링 컬럼 스위치 클러스터는 이 요청을 LIN 버스를 통해 스티어링 휠 모듈로 전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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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설명번호설명
1전자식 스티어링 휠 모듈2진동 액츄에이터

차량이 후방의 위험 범위에 있을 때 방향 지시등을 켜면 스티어링 휠이 진동합니다.

차선 변경 경고와 함께, 차선 이탈 경고(KAFAS 제어 장치)도 진동 액추에이터를 사용하여 운전자에게 경고 신호를 생성합니다. 이 시스템은 서로 다른 진동 진폭을 사용합니다. 진동 액추에이터 활성화를 위한 조정은 ICM 제어 장치에 통합되어 있습니다.

시스템 기능

다음과 같은 시스템 기능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 기능적 네트워킹
  • 도로 이용자 감지
  • 경고의 필요성 결정
  • 시스템 제한

기능적 네트워킹

차선 변경 경고를 구현하려면 다른 제어 장치에 분산 기능이 있는 복잡한 시스템 네트워크가 필요합니다. 다음 두 그래픽은 모두 기능적 네트워킹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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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시 F01

번호설명번호설명
1외부 거울, 운전석 쪽2중앙 게이트웨이 모듈(ZGM)
3차량 접근 시스템(CAS)4스티어링 컬럼 스위치 센터(SZL)
5접합 상자 전자 장치(JBE)6외부 거울, 승객 측
7전원 분배 상자, 후면8차선 변경 경고를 위한 SWW 제어 장치(마스터 컨트롤러)
9통합 섀시 관리(ICM)10지원 시스템 작동 시설
11차선 변경 경고, 슬레이브12발판 모듈(FRM)
13운전석 도어 스위치 블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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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시 F15

번호설명번호설명
1외부 거울, 운전석 쪽2레인-라이트-솔라-응축 센서
3전면 퓨즈 및 릴레이 모듈4바디 도메인 컨트롤러
5외부 거울, 승객 측6바디 도메인 컨트롤러의 퓨즈
7트레일러 모듈(AHM)8전원 분배 상자, 후면
9차선 변경 경고, 슬레이브10차선 변경 경고를 위한 마스터 컨트롤 유닛
11운전석 도어 스위치 블록12지원 시스템 작동 시설
13스티어링 컬럼 스위치 클러스터14계기판(KOMBI)
15중앙 정보 디스플레이16헤드유닛(HU-H, HU-B)
17통합 섀시 관리(ICM)18스타 커플러

도로 이용자 감지

두 레이더 센서(마스터 컨트롤러와 슬레이브)는 대부분 서로 독립적으로 이 기능을 담당합니다. 각각의 감지 범위에서. 먼저 기록된 도로 사용자의 세로 방향과 가로 방향 위치가 결정됩니다.

이를 기반으로 도로 사용자는 주행 차선에 할당됩니다. 여기서 차량 자체의 주행 차선, 왼쪽 또는 오른쪽의 이웃 주행 차선, 더 멀리 떨어진 주행 차선을 구분합니다. 도로 사용자가 “차선 변경 구역”에 있는 경우 차량과 관련된 접근 속도가 감지됩니다. 도로 사용자가 사각 지대 영역에 있는 경우 이미 존재를 감지하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정확한 위치 또는 속도는 경고에 결정적인 요소가 아닙니다.

경고의 필요성 결정

경고의 필요성은 차선 변경 경고(SWW)를 위한 마스터 제어 장치에 의해 결정됩니다. 여기서 마스터 제어 장치는 스스로 결정한 도로 사용자와 슬레이브의 데이터를 모두 사용합니다.

간격(세로 방향)과 접근 속도는 차선 변경이 중단되기 전까지 남은 시간을 계산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시간이 감지된 도로 사용자 중 적어도 한 명에 대한 임계값에 미치지 못하면 경고가 필요하다는 결정이 내려집니다. 사각 지대에 도로 사용자가 있으면 즉시 경고가 필요합니다.

마스터 제어 장치가 트레일러 모듈로부터 트레일러가 연결되어 있다는 정보를 수신하면 경고의 필요성이 억제됩니다(Check Control 메시지). 트레일러의 차체는 레이더 센서의 픽업 범위를 지나치게 제한합니다.

결과, 즉 경고가 필요한지 여부는 마스터 제어 장치에서 ICM 제어 장치로 전송됩니다.

시스템 제한

  • 지침 : 이 시스템은 교통 상황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대체할 수 없습니다.

다음의 샘플 상황에서는 기능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더럽거나 얼어붙은 범퍼
  • 범퍼에 라벨이 붙어 있어요
  • 트레일러 견인

기능이 제한되는 경우, Check Control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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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설명번호설명
1차선 변경 경고 오류, 비활성화 또는 제한됨2차선 변경 경고 실패

서비스 부서에 대한 참고 사항

일반 참고 사항

레이더 센서의 교정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레이더 센서를 교체하거나 장착 작업을 수행하는 경우 서비스 기능을 실행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레이더 센서에 교정 각도가 저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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