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irve_rdc

BMW F10 RDC 레트로핏

by monfee
303 views

1. BMW F10 RDC 레트로핏 소개

  • 이 가이드는 BMW F10 RDC 레트로핏을 하는 방법에 대한 상세 메뉴얼 입니다.
  • BMW F10 시리즈에 RDC (Reifen Druck Control)는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 RDC는 실시간 타이어 공기압 정보를 제공하여 안전성, 연비 효율성 및 타이어 수명을 향상시킵니다. 
  • 일부 F10 모델은 출고 시 이 기능이 장착되어 있지 않을 수 있지만, 성공적으로 레트로핏할 수 있습니다. 
  • 이 가이드는 F10 시리즈에 공장 출고 시 TPMS 센서가 설치되지 않은 차량에 RDC (Reifen Druck Control)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장착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2. BMW F10 RDC 레트로핏 장점

  • 향상된 안전성 : 실시간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은 공기압 손실을 경고하여 잠재적인 타이어 파손을 예방하고 특히 고속 주행 시 핸들링 안정성을 향상시킵니다.
  • 연비 효율성 향상 : 적정 타이어 공기압 유지는 구름 저항을 최적화하여 연비 향상으로 이어집니다.
  • 타이어 수명 연장 : 적정 타이어 공기압은 불균형한 마모를 줄여 타이어 수명을 연장합니다.
  • 조기 누출 감지 : RDC는 눈에 띄지 않을 수 있는 느린 누출을 감지하여 적시에 수리하고 타이어 손상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합니다.
  • 편의성 및 안심감 : 수동 타이어 공기압 점검의 필요성을 없애고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안심감을 제공합니다.
  • 순정 시스템 완벽 통합 : BMW iDrive 시스템과 완벽하게 통합되어 대시보드에 타이어 공기압 정보를 표시합니다.
  • DIY 만족감 및 비용 절감 : 고가의 딜러 장착 비용을 절감하고 DIY를 통해 성취감과 만족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BMW F10 RDC 레트로핏 부품 목록

  • 이 섹션에서는 BMW F10 RDC에 필요한 모든 부품을 자세히 살펴보고, 각 부품의 기능과 특성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정보를 통해 여러분이 필요한 부품을 정확히 이해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 레트로핏 과정중에 필요한 각 부품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RDC 컨트롤 유닛 (RDC 모듈)휠 센서로부터 신호를 수신하고 처리하는 RDC 시스템의 중앙 처리 장치입니다.
  • TPMS 휠 센서 (타이어 공기압 센서)는 각 휠 내부에 설치되는 센서로, 타이어 공기압과 온도를 측정하고 데이터를 무선으로 전송합니다.
부품 번호 (Part Number)부품명 (Part Name)수량비고
36106881433RDC 제어 모듈1개중고 구입시 커넥터가 포함된 부품으로 구입추천
36106798872TPMS 센서4개정품 보다 OEM 부품 추천
(Huf, Autel……)
61138365356유니버설-소켓 하우징1개
61130005199소켓 접점 MQS ELA, 케이블 포함2개
61130006665소켓 접점 MQS ELA, 케이블 포함2개

4. BMW F10 RDC 레트로핏 순서 및 절차

: 레트로핏 순서 및 절차는 매우 중요합니다. 각 단계에서 주의해야 할 사항과 팁을 제공하여 여러분이 성공적으로 설치를 완료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이 과정은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며, 단계별로 진행해야 합니다

설치 방법

⚠️ 주의사항 :

  • 예를 들어, 탈거 과정에서 부품을 손상시키지 않도록 해야 하며, 이를 위해 적절한 도구를 사용하고, 매뉴얼에 따라 안전하게 작업해야 합니다.
  • 조립 과정에서도 모든 부품이 제대로 장착되었는지 확인해야 하며, 중간 중간 점검을 통해 누락된 부분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최종 조립이 매끄럽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1. 배터리 분리: 차량의 전기 부품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항상 배터리의 음극 단자를 분리하십시오.

2. 뒤범퍼 탈거 : 사이렌 센서 설치를 위해 뒤범퍼를 탈거 합니다

3. RDC 모듈 설치: 뒤 범퍼 오른쪽 측면의 커버를 탈거하고 RDC 모듈를 설치합니다.

rdc-1

5. 타이어 작업 : 기존 휠 밸브를 TPMS 센서 장착형으로 교체(센서를 휠 내부에 고정 :토크: 4–6 Nm).

6. 연결 확인 : 배터리를 다시 연결하기 전에 모든 연결이 안전하고 올바른지 주의 깊게 확인하십시오.


✅ 배선도(Diagram)

: 배선도는 레트로핏 과정에서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각 전선의 연결 상태를 확인해야 하며, 잘못 연결된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RDC_diagram
trsvc_rdc

✅ 핀 재구성 및 연결

: 핀이 재구성되는 방식은 모델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해당 모델에 적합한 핀 재구성 방법을 항상 참고해야 합니다. 이 과정이 레트로핏 있어 가장 중요합니다.

RDC 제어 모듈후방카메라 모듈(TRSVC)퓨즈박스(Fuze Box)
A66*1B 2번F139 Z2*7B 8번
A66*1B 1번A167*2B 6번
A66*1B 3번A167*2B 5번
A66*1B 4번 접지

✅ 조립

  1. 모든 부품을 역순으로 재조립
  2. 배터리 재연결


5. BMW F10 RDC 레트로핏 코딩

E-Sys Coding

  • 코딩 과정은 레트로핏의 마지막 단계로, 모든 모듈이 올바르게 인식되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이 단계에서 컴퓨터와 차량의 연결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E-Sys 코딩을 통해 모듈을 프로그래밍하면, 각 기능이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
  • VO 코딩(Vehicle Order Coding)은 BMW 차량의 구성 옵션(FA, Fahrzeug-Order)을 수정하여 새로운 기능을 활성화하거나 기존 모듈을 변경하는 과정입니다
  • (1) FA 코드 추가 (2VB 추가)
    • E-SYS에서 “Expert Mode” -> “Coding”으로 이동합니다.
    • “Read FA”를 클릭합니다.
    • “FA”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Edit FA”를 선택합니다.
    • “FA” -> “FDL_VO”를 확장합니다.
    • 일련의 코드가 포함된 행을 찾습니다.
    • 이 문자열에 6FL과 6VC를 추가합니다.
    • “체크 표시” 아이콘을 클릭하여 FA를 저장합니다.
    • “파일” -> “저장”을 클릭합니다.

  • (2) 차량에 FA 쓰기
    • “Coding”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 “Write FA FP”를 클릭합니다.


  • (3) ECU 초기화 코딩
    • “Expert Mode” -> “Coding”으로 이동합니다.
    • “RDC”모듈에 CAFD File 추가.
    • “HU-CIC(HU-NBT)”, “ICM”, “DSC”, “KOMBI(DKOMBI)”, “FRM”,”RDC”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Code”를 선택합니다.

✅ I-Drive 초기화

  • iDrive → 차량 설정 → 타이어 초기화 수행.

6. 테스트 및 문제 해결

: 마지막으로, 레트로핏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미리 예측하고 대처 방법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여러분의 작업이 더욱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또한 설치 완료 후 모든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기능 확인:

    • 센서 인식 확인
      • iDrive에서 각 휠의 공기압 수치 표시 확인.
    • 경고 테스트
      • 한쪽 타이어 공기압을 20% 이상 낮춘 후 경고 등점화 확인.
    • 자동 초기화
      • 2km 이상 주행 후 공기압 데이터 자동 갱신 확인.


  • 오류 발생 시:

    • 센서 미인식 : 배터리 방전 (수명: 5–7년)->TPMS 센서 교체
    • iDrive 미표시 : VO 코딩 및 배선 재확인.

You may also like

Leave a Comment